본문 바로가기

Jaco/info

엔진오일 교환










먼저 엔진오일 용기에 표시되어 있는 규격을 읽어 한랭지나 여름의 혹서에 견딜 만큼 점도가 적당한지를 확인하는 것이 포인트다. 오일의 품질에 따라 다르겠지만 교환은 6개월에 1회 정도가 적당하다.

엔진의 금속 부분은 높은 회전으로 운동하면서 서로 마찰을 일으켜 마모된다. 엔진오일은 마찰을 일으키는 부분의 마모를 억제하고 마찰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 열에 의한 연소를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엔 진오일은 고온에서 천천히 산화되거나 카본 등에 의해 오염되기 마련이다. 이렇게 오염이 되면 윤활효과가 떨어지고 엔진 소음이 커지며, 엔진에 부하(負荷)가 많이 걸리게 된다. 따라서 엔진 오일을 정기적으로 교환해 주는 것이 엔진의 장수 비결이 된다.

엔진 오일 교환은 가까운 정비공장이나 카센타에 가면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운전자 자신이 자신의 차에 적당한 엔진오일을 고르고, 직접 교환을 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상품의 종류

엔진오일 용기에는 상품명과 규격(실제로는 보통 품질 표시를 보게 되는데 보통 알파벳이나 숫자로 표시된다)을 나타내는 기호로 된 문자를 보게 된다.

SG SAE10W-30

이것은 엔진오일의 품질과 성능을 표시하고 있는 기호이다. 엔진 오일은 이중 표시를 택하고 있는데

SG --> API(미국석유협회) 기준에 의한 품질 표시. S는 휘발유차에 적용

10W-30 --> SAE(미국 자동차 기술협회)가 정하고 있는 기준에 따른 오일의 저온이나 고온일 때의 점도(粘度)를 표시하는 지수가 있는데 그 지수가 두 가지 있는 경우(10W-30) '멀티 그레이드'라 부르고 한 가지 지수만 표시되는 경우(SAE30) '싱글 그레이드'라 부르는데 요즘에는 싱글 그레이드의 제품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더 자세한 것은 아래 그림의 해설을 참고한다.

SAE10W-30 SG-CD

이렇게 표기된 기호는 위의 경우보다 약간 혼란스럽겠지만 의미는 간단하다. SG-CD에서 S는 휘발유, C는 디젤을 표시하고 있는데 함께 표기된 경우에는 휘발유차나 디젤차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닌다.

이 밖에도 엔진 오일을 만드는 재질에 따라 천연 물질로 만든 광유(光油)계 오일과 합성물질로 만든 합성유가 있고 이 두 물질을 섞은 반합성유 등이 있다. 이 가운데 가장 품질이 뛰어난 것은 합성유로 합성유는 높은 열에도 점도 변화가 적어 수명이 길고 엔진 보호 능력도 뛰어나다. 다만 값이 조금 비싼 것이 흠이다.

선택법

API 규격에 의한 표시는 엔진 오일의 품질이 좋고 나쁨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엔진 오일의 점도 지수만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표기는 따뜻한 곳에서 제 성능을 발휘하게 되는지, 추운 곳에서도 제 성능을 발휘하게 되는지를 알려주게 되는데 저온에 쉽게 굳어버리는 엔진오일이라면 엔진인 냉각되어 있는 상태에서 시동이 잘 걸리지 않게 된다.

반대로 고온에 약한 엔진 오일을 사용한다면 여름에 점도가 내려가 오버 히트에 이르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LA 부근에는 표고차 때문에 2시간 거리에 스키장이 있는데 따뜻한 LA에서 이런 스키장으로 갈 경우 저온 표시(구체적으로는 10W에서 W 앞의 숫자)가 작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최근의 합성유에서는 0W 까지 등장했다.

엔진 오일 교환은 6개월에 1회 정도가 보통이고 오일 필터는 엔진 오일을 2번 교환할 때 1회 정도면 적당하지만 오일 필터의 성능을 믿을 수 없는 경우에는 오일의 오염 정도를 가끔 살펴 교환 주기를 결정한다.

 

DIY 요령 
point-오일 주입시 조금씩 천천히 넣고 반드시 적량을 지킬 것

① 우선 교환하기 위해 빼낸 폐오일을 받아낼 용기를 준비한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는 오일을 흡수시켜 처리하는 용품이 있지만 우리는 아직 없다. 따라서 폐오일을 모은 다음 스고 난 용기에 담아 오일 구입을 할 때 구입처에 가져다 준다.

② 엔진오일을 뽑아내기 위해 엔진 아래 있는 오일 팬의 볼트를 돌려 빼낸다. 오일이 완전히 빠지도록 4-5 분 정도 기다린 후 다시 볼트를 끼우고 꼭 잠근다..

③ 오일을 넣기 전에 주입구 둘레에 마른 걸레 등을 깔아 실수로 오일을 흘렸을 때에 대비한다. 엔진 오일을 넣을 때에는 천천히 조심스럽게 붓는다. 넣는 양은 4리터가 들어가는 경우 3.5리터만 넣고 모자라는 경우 게이지로 양을 점검하면서 조금 씩 더 보충한다.

④ 주입된 엔진 오일을 양을 점검한다. 요령은 최고선(MAX)과 최저선(MIN) 중간에 이르는 것이 좋은데 약간 모자란 듯한 것이 넘치는 것보다 좋다. 엔진오일이 많이 들어가면 엔진이 무거워지고 연비도 나빠진다.


오일 필터 교환 시의 요령

① 오일필터를 끼우기 전에 엔진과 결합되는 아래쪽에 엔진 오일을 엷게 발라두면 결합 상태가 좋아져 교화 후 오일이 샐 염려가 적어진다.

② 차종에 따라 오일 필터의 위치가 다르다. 자신의 차 오일필터의 위치를 확인하고 오일 필터 전용 렌치를 이용해 빼낸다. 이 때돌리는 방향은 시계 반대 방향이다.

③ 빼낼 때 이외에도 다시 끼울 때도 전용 렌치를 이용한다. 렌치를 이용하기 전에 먼저 손으로 돌려 정확하게 결합시키고 나중에 렌치로 마무리 한다.


back 






////////////////////////////////




자동차 엔진 오일을 저렴하게 교환하는 방법 <!-- titleWrap close -->

자동차 만큼 신경을 써줘야 하고 안전과 직결이 된 것은 우리 생활에서 없을 듯 합니다. 우리를 항상 편하게 이동을 시켜주는 수단이며, 생활공간이기까지 한데요. 자동차 관리를 잘 하는 방법은 바로 차를 소중히 여기고, 관리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시작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가격만큼이나 관리에 들어가는 유지 비용도 많이 비쌉니다. 특히나 중형차 이상급 자동차 들은 정비 센터에서 책정된 노임이나 부품등의 가격이 소형차에 비해서 더 비싼데요.

조금이라도 이런 비용을 아끼려는 시도를 많이 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방법을 잘 모르셔서 못하신 분들도 많으실건데요.

오늘은 5000 Km 주행시 마다 갈아줘야하는 엔진오일을 어떻게 하면 좋은 엔진오일로 그리고 저렴하게 갈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자동차관리는 사실 상당히 많은 부분을 관리 해줘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최소한의 관리만 해주더라도 안전하게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일류는 자주 교환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자주 라는 말은 5000Km 기준입니다.

저의 경우는 1년에 20,000 - 30,000 Km 를 주행합니다. 그러면 5000Km  주행을 기준으로 한다면 엔진오일을 1년에 4번에서 6번을 갈아줘야 합니다.

4회 교환을 기준으로 해서 엔진오일 교환 비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차는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디젤 2000CC CRDI 엔진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년간 엔진 오일 교환 비용

일반 엔진 오일 : 45,000 * 4 회 =180,000 원
고급 엔진 오일 (일반 합성유) 70,000 * 4 회 = 280,000 원
최고급형 엔진 오일(수입 100% 합성유) 120,000 * 4회 = 480,000 원

일 반 엔진오일과 수입 합성유로 교환 하는 비용은 차이가 매우 큰편입니다. 수입 합성유의 경우 교환 주기를 10,000 Km 로 무난하지만, 일부 전문가 분들은 7,000-8,000 을 추천하시더군요. 제 생각에도 제일 외산 제품으로 10,000Km 마다 교환하는 것 보다는 중간급 제품으로 5,000Km 마다 교환 하는것이 더 좋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비용을 줄이면서 효과가 좋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고급 엔진 오일 (일반 합성유) 65,000 * 4 회 = 260,000 원

일반적으로 저는 S사의 ZXX XQ 제품을 사용합니다. 이에 상응하는 제품들의 가격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옥X이나 다른 쇼핑몰, 오일 전문 업체인 유X상사 등을 이용하시면 1리터 한통이 4500 원 정도 합니다.
2000CC CRDI 엔진의 경우 5.5 리터가 소요됩니다. 6 통이 필요한 셈이지요. 약 27,000 원 정도 있으면, 1회 엔진오일을 갈수있는 양을 구입 할 수 있으며, 저의 경우에는 약 45,000 원 정도에 12개 한박스를 구매합니다 .그럼 약 23,000 원 정도에 1회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외에 필요한 것이 엔진오일 필터 와 에어크리너 등입니다. 이것은 사셔도 되고, 아니면 정비소에 가셔서 오일만 가져왔다고 하시고, 공임을 약 15,000 - 20,000원 에 교환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20,000 원을 말씀하시더군요.

그럼 소요되는 비용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급 엔진 오일 (일반 합성유) 23,000 + 20,000 = 43,000 원으로
1회 교환이 가능합니다.  172,000원이 있으면 1년을 중간급 오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일반 오일 교환 비용보다도 낮은 비용으로 더 좋은 오일을 갈 수가 있습니다.

물 론 일반 오일로 교환하면 돼는데 뭐하러 그렇게 하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의 경험상으로 보면 확실히 조금더 비싼 오일을 넣게 되면 차의 성능이 틀리더군요. 별차이가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엔진의 소음과 가속시에 많이 다른다는 것을 느끼게 되더군요.


최고급형 오일도 마찬가지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고급형 엔진 오일(수입 100% 합성유) 120,000 * 4회 = 480,000 원
위의 비용을 다 주지 않더라도
60,000(엔진오일 6 통당 10,000원  기준) + 20,000 = 80,000 * 4 =320,000 원 이면 120,000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제품과 달룡이네집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밝힙니다..^^

위의 같은 방법으로 오일 제품을 판매하는 영등포에 유X상사도 있습니다. 아마도 자동차 관련 동호회에 가입하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다 아실 만큼 유명한데요. 여기서 오일을 구매하시고 근처에 있는 정비소에 가시면 5,000원에 오일을 교환 하실 수 도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들어가는 소모품은 별도 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차를 소유하면서 돈을 몇푼 아끼는 것이 그리 중요하냐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만큼 자기 차에 대해서 애착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반면에 좋은 엔진오일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남는 비용으로 자동차의 다른 부분에 쓸수도 있을 듯 합니다.
비싸게 주고 산 자동차인 만큼 잘 관리하는 것이 절약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항상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http://kr.blog.yahoo.com/ryu10226/MYBLOG/dist_frame.html?d=http%3A%2F%2Fkr.blog.yahoo.com%2Fryu10226%2F1294%3Fm%3Dc%26amp%3Bno%3D1294&s=n